서브배너이미지

분야정보

자동차 연비 계산하는 방법

관리자 2018.09.14 15:50 조회 수 : 103


자동차 계기판에 연비가 찍히는 것도 있는데요. 연비란 자동차가 주유 후 간 거리 혹은 주유 후 소비한 연료의 양을 말하는 것입니다. 연비가 낮다, 연비가 높다고 사람마다 다르게 사용하는데 단위 주행 거리 기준으로 많은 거리를 주행하면 연비가 높으니 좋다고 할 수 있고 시간당 소비하는 연료량이 낮다면 연비가 낮은 것이 좋다는 소리죠. 어색하지만 둘 다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연비가 좋다와 나쁘다로 표현하는 게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고 매끄럽게 대화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계기판에 찍히는 연비가 실제 연비와 똑같을까요? 차이가 난다면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실제 연비를 직접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 주행거리와 소비된 연료의 양을 나눈 것이 연비인데요. 주유 시 주유량을 체크하고 주행거리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음 주유 때 주행거리를 다시 체크한 뒤 주행한 거리에서 주유한 양을 나누면 됩니다.

알기 쉽게 예시를 들자면 1리터에 1500원 하는 주유소에서 5만 원 주유했다면 이를 나눴을 때 33.33리터를 주유한 것이 되는데 다음 주유 때 까지 달린 거리가 450km라면 450 나누기 33.33을 해서 13.50km/L가 실제 연비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