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너이미지

분야정보


자동차는 종류에 따라 경유를 넣는 차량도 있고 휘발유를 넣는 차량도 있는데요. 차량의 종류마다 넣는 기름이 다른 것처럼 엔진오일도 종류가 나뉘어 있습니다. 디젤용, 가솔린용, 디젤과 가솔린 혼용, 또는 광유와 합성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경유에 사용하는 오일이어도 자신의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찾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엔진오일의 점도를 읽을 줄 안다면 적절한 엔진오일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엔진오일에 표시된 점성도가 5W 60이라고 가정했을 때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 점성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숫자가 낮을수록 시동을 걸기 전 엔진오일의 상태가 묽어 유동성이 좋으며 엔진오일이 내부로 더 잘 퍼질 수 있습니다.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 점성도를 말합니다. 점성도가 높을수록 오일이 엔진을 무리 없이 보호하며 소음과 진동이 적어지게 됩니다. 온도 차가 많이 나는 지역처럼 가혹한 환경이라면 점성도가 높은 오일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5W20~5W40 정도가 적당합니다.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0W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5W20은 시내 주행에 적합하며 5W30은 일반적인 운전에 적합합니다. 고출력, 고속주행 시에는 5W40이 유리하며 엔진 진동과 소음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