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너이미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들

자동차보험은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 차량을 소유하게 된다면 반드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강제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차를 구매하고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게 된다면 과태료가 부가되는데 10일을 기준으로 대인과 대물은 각각 만 원, 오천 원이고 10일을 초과하여 가입을 안 하고 버틴다면 매일 초과금이 붙어 하루에 한 번씩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대인은 4천 원, 대물은 2천 원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10일 동안은 15,000원만 과태료로 지불하면 됩니다. 하지만 10일을 초과하는 순간 15,000원에 하루에 6천 원씩 초과금을 축적하기 때문에 만약 20일 동안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면 6천 원 곱하기 20일인 12만 원에 15,000원을 합해 13만 5천 원을 과태료로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의무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번호판 발급이 안 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차를 운행하게 될 경우 30만 원의 과태료가 추가적으로 부가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징역과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개는 형벌이기 때문에 만약 처벌받게 된다면 전과 기록이 남게 되어 취업이나 출국, 신원조회를 하게 될 때 문제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무허가 차량으로 운전을 했기 때문에 나중에 보험에 가입하려고 해도 인수가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고까지 난다면 정말 자동차보험에 있어 최악의 수를 전부 다 쓴 것이 되겠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교통사고를 낸다면 이에 따른 물적, 인적 피해보상을 전부 운전자가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리스크를 안고 굳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먼저 자동차보험 가입에 대하여 알아보신 후로 미루시기 바랍니다.